close_btn

안녕하세요? 

 황 수연입니다.  스샷이라 조금 더 이해 잘 되시리라 믿습니다. 그럼,,,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FS9%202011-11-25%2016-46-16-19[1].jpg


 

이 스샷은 그냥 오프닝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ㅋㅋㅋㅋ

 

FS9%202011-11-25%2016-48-15-74[1].jpg

 

자,, 시동거는 것이 끝났으면 ILS/DME가 장착된 활주로로 이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석의 경우 1번 활주로)

 

FS9%202011-11-25%2016-52-27-75[1].jpg

 

조금 더 쉽게 비행하기 위해서 위 3가지 계기들을 설정해줍니다.

 FS9%202011-11-25%2016-52-27-75[1].jpg

1. 고도계: 정석비행장 위치가 약 1000ft 정도로 높으므로 고도를 0ft로 맞춰준다.

2. HDG(헤딩): 활주로 CRS가 006이므로 HDG를 006에 맞춰준다. 360로 자신의 위치를 다 보여주므로 장주비행시 좋다.

3. ILS/DME 주파수를 NAV1 or 2에 넣어주면 나중에 착륙시 더욱 수월하게 착륙 할 수있다.

 

이렇게 모두 체크가 끝나면 속도를 올리고 이륙하도록 한다.

 

FS9%202011-11-25%2016-53-02-85[1].jpg

 

지금 이 항공기 Cessna의 최소 안전 이륙속도는 50kts이다.

따라서 최소 안전속도에 +10kts를 한 60kts에서 로테이트(VR)한다.

 

FS9%202011-11-25%2016-53-14-74[1].jpg

 

로테이트(VR) !!!!

 


 

자세계를 한 곳에 맞춰 일정하게 상승한다.

 

FS9%202011-11-25%2016-54-31-17[1].jpg

 

내 장주비행 고도는 1,000ft이다. 그러므로 -300ft한 700ft에서 왼쪽으로 턴하여 Cross wind로 들어간다.

또한 선회시 위쪽에 표시한 Turn Coordinator가 L싸인에 일치하게 하여 선회하게 되면 더욱 완벽한 장주비행을 할 수 있다.

 

FS9%202011-11-25%2016-54-54-50[1].jpg

 

Down wind로 진입하면 주파수를 활성화 시켜준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예를 들어, 이륙시에 미리 활성화 시켜줘도됨.)

 

FS9%202011-11-25%2016-56-27-62[1].jpg

 

이륙한 활주로와 수평을 맞춰서 순항한다.

 

FS9%202011-11-25%2016-57-45-45[1].jpg

 

이 스샷과 같이 활주로 끝단이 사라지면 Base로 진입한다.

(Cross wind에서 Down wind 들어가는 것 설명 안드렸는데, VFR로 장주비행하실 때, Down wind로 들어가기 전 작은 산봉오리 2개가 보일 것입니다. 그때 끝에 있는 산봉오리를 조금 지났을 때 Down wind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FS9%202011-11-25%2016-58-18-58[1].jpg

 

Down wind에서 Base로 들어갈 때 쯤 Localizer 될 것이다. 그때 이 계기를 보면서 고도를 맞춰주면 된다.

 

FS9%202011-11-25%2016-58-38-50[1].jpg

 

Base에서 착륙을 준비할 때, Prop을 줄여서 RPM을 18로 맞춰준다. Prop은 기상이 안좋거나 착륙시 갑자기 너무 많은 출력을 사용하게 되어 활주로를 Miss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좋다. 하지만 너무 많은 출력을 줄여 Stall이 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FS9%202011-11-25%2016-59-17-74[1].jpg

 

이제 Final 이다. Final에서는 착륙준비를 모두 마쳐야한다. 그리고 활주로에 접근시 PIPA 활주로 접근 상태 등화를 잘 확인하면서 착륙을 한다.(노란색 2 빨간색 2이여야 안정된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날씨가 좋지 않아 등화가 보이지 않을 시, 위에 표시한 계기판을 참조하여 착륙하면 좋다.

(십자가 모양이여야 안정된 착륙을 하고 있다는 것임.)

 

FS9%202011-11-25%2016-59-17-74[1].jpg

 

접근중...

 

FS9%202011-11-25%2017-01-06-07[1].jpg

 

랜딩!!!

정석활주로는 훈련하는 Cessna에게 기므로 정상착륙 한 경우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감속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Cessna는 실제의 경우 브레이크로 감속하기보다는 엘리베이터를 최대한으로 올려 감속하거나 엘리베이터와 함께 슬라이더를 요리조리 움직여서 감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FS9%202011-11-25%2017-01-49-31[1].jpg

 

감속하고 활주로를 나올 수 있을 때 택시웨이로 나와준다. 그리고 택시웨이를 따라 정해진 주기장으로 이동한다.

 FS9%202011-11-25%2017-04-21-76[1].jpg


 

이 강좌를 따라오시면 이런 장주 비행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 Final 접근부분을 더욱 신경써야겠군요...)

 

FS9%202011-11-25%2017-06-26-96[1].jpg

 

그럼 강좌를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잘 따라하실 수 있겠줘? 즐거운 비행되십시오!

 

 

 

 

감사합니다.